본문 바로가기

사는이야기

와이파이 공유기 어떤 기준으로 선택할까?

 

안녕하세요. 공유기는 가정집뿐만 아니라 사무공간 등 다양한 곳에 기본적으로 갖춰져야 하는 필수품이 되었습니다. 공유기는 특별한 차이가 없을 것으로 생각할 수 있겠지만 그중에서도 다양한 모든 공간들을 안정적으로 커버할 수 있는 와이파이 공유기도 출시되고 있습니다. 최신 공유기는 기존 공유기에 비하여 가격대가 높게 책정되어 있기 때문에 합리성에 대한 의구심을 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최신 공유기의 장점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와이파이 공유기를 선택하는 기준은 사용자가 어떤 생활환경에 있는지에 따라 달라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일반 공유기는 공유기가 설치되어 있는 하나의 장소에서 데이터를 송신, 수신합니다.

 

만약 일반 공유기와 통신을 한다면 기기아 어디에 위치해 있어도 해당 장소를 기준으로 하여 라우터로 전송합니다. 여기서 신호가 약해질 수 있고 거리가 과도하게 멀어서 신호가 안정적으로 도달하지 못할 때에는 데드존이 생길 수 있습니다. 때로는 벽, 문과 같은 장애물을 안정적으로 통과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일반 아파트나 소형주택처럼 면적이 좁다면 일반공유기를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물론 신호가 약하면 가끔 인터넷이 끊어지지만 와이파이 익스텐더를 추가한다면 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최신 공유기로 불리는 메시 공유기는 다양한 노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각 노드들은 가까이 있는 노드와 신호를 주고받게 됩니다.

 

여기서 인터넷에 직접 연결되어 있는 노드 그리고 네트워크 트래픽 관리 노드에도 신호를 함께 보내게 됩니다. 이는 노드 간의 거리가 멀지 않아 신호를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고 데이터가 도달하는 경로 또한 다르게 지정할 수 있어 지연되는 걸 줄일 수 있습니다. 


  

 

보다 넓은 와이파이 공유기를 선호한다면 메시 공유기를 바라볼 수 있습니다. 일반공유기는 메시 공유기처럼 와이파이 익스텐더를 설치해 보다 넓은 번위를 커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메시 네트워크처럼 안정적으로 신호가 연결될 것임을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소비자의 입장에서 장비를 구매할 때 가장 중요하게 체크하는 요소 중 하나는 가격일 것입니다.

 

공유기는 가격에 따라 성능이 각양각색입니다. 노드와 속도에 따라 가격이 좌우됩니다. 일반 공유기는 가격대가 상대적으로 저렴한데 좁은 면적의 공간에서 사용할 목적이라면 일반 공유기를 사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와이파이 자체의 속도만 놓고 보면 일반 공유기가 메시 공유기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높은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속도와 실제 사용했을 때 느껴지는 체감은 조금 다릅니다. 이는 인터넷 속도가 평소 느려서 서비스 센터에 연락을 하면, 서비스 센터에서는 특별한 문제가 없다고 이야기하는 것과 비슷하게 해석하면 됩니다.

 

인터넷 속도에서 차이가 발생하는 이유는 통신 지점 간의 거리가 멀기 때문입니다. 신호는 전송하는 거리가 멀어질수록 저하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같은 공간에서도 어떤 곳에 위치해 있는지에 따라 무선 신호가 약한 곳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공유기의 성능을 보려면 네트워크 트래픽 경로도 함께 체크하셔야 합니다. 공유기는 한 번에 하나의 장치로만 신호를 보낸다면 다른 장치는 그 차례를 기다려야 합니다. 그래서 여러 기기를 연결하고 있으면 신호 지연으로 인하여 연결하는 속도가 느리게 다가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신호 문제는 메시 공유기를 통해 더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사용하는 면적이 넓고 사용하는 사람이 많다면 일반 공유기보다 메시 공유기를 바라보는 것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이더넷 연결이 가능한지도 함께 확인하시면 좋습니다. 일반 공유기는 유선 연결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런데메시 공유기는 이더넷 포트가 일반 공유기에 비하여 많이 자리하고 있지 않다 보니 여러 대의 컴퓨터와 프린터 등을 연결해야 하는 환경이라면 이더넷 포트를 기준으로 하여 공유기를 선택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