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는이야기

가정용 프린터 선택 방법은 과연 무엇일까요?

 

안녕하세요. 요즘은 컴퓨터보다 스마트폰으로 정보를 검색하고 게임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노트가 아닌 태블릿 PC를 통하여 필기하기도 합니다. 요즘에는 집에서 종이를 인쇄할 수 있다 보니 다른 곳으로 가서 돈을 받고 뽑는 게 아니라  저렴한 제품으로 구매하여 사용하는 게 낫습니다. 만약 매달 책 한 권 분량을 인쇄한다면 렌탈 서비스를 이용하는 게 나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렇지 않으면 가정용 프린터를 구매하는 게 오히려 더 나을 수 있습니다.


 

 

가정용 프린터를 선택할 때 고려할 점은 잉크젯, 레이저입니다.  모양과 규격이 비슷하여 동일하게 바라볼 수 있겠지만 작동하는 방식이 다릅니다. 잉크젯은 액체 잉크가 노즐을 통하여  용지에 분사를 합니다. 레이저 프린터는 미세한 분말로 채워져 있는 토너 카트리지에 고온의 퓨저로 인쇄됩니다.


 

 

레이저와 잉크젯 모두 장단점이 있으며 잉크젯 그리고 레이저 프린터가 필요로 하는 인쇄요건이 다르다는 점도 아셔야 합니다. 프린터는 출력을 할 때마다 비용이 발생합니다. 초기 가격은 비슷할 수 있겠지만 유지비를 함께 고려하셔야 합니다. 저렴한 잉크젯과 레이저 프린터는  잉크젯은 컬러 인쇄가 가능하지만 저렴한 레이저 프린터는 흑백만 출력 가능합니다. 하지만 몇몇 저가형 잉크젯은 스타터 카트리지가 갖춰져 있어 인쇄를 얼마 하지 않아 교체해야 할 수 있습니다.


 

 

가정용 프린터를 구매할 때는 유지비도 계산하셔야 합니다. 새로운 프린터를 주기적으로 사용한다면 잉크, 토너와 같은 소모품들을 꾸준히 교체해야 합니다. 프린터 유지비는 일반적으로 A4용지 한 장당 센트로 나타내고 있습니다. 잉크, 토너, 카트리지로 인쇄할 수 있는 페이지의 수 또한 제조업체에서 공개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를 카트리지 또는 잉크의 가격으로 나눠서 계산하시면 됩니다. 물론 용지 비용은 포함되지 않으므로 이 부분도 함께 고려하셔야 합니다.


 

 

잉크젯 프린터는 장당 약 170원으로 보면 됩니다. 흑백만 인쇄를 한다면 비용은 약 70원입니다. 흑백레이저 프린터는 한 장당 50원 정도입니다. 레이저 프린터는 기기의 가격이 높아질수록 페이지당 비용 또한 크게 내려가는 성향이 있습니다. 잉크 탱크 프린터로 인하여 위의 공식에 조금씩 변화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잉크젯 프린터는 과거의 카트리지 방식과는 다르게  내부 잉크 용량을 더 늘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프린터를 선택할 때는 인쇄 속도와 품질까지 함께 고려하셔야 합니다. 12포인트 글자에서는 레이저나 잉크젯의 차이는 크게 없습니다. 하지만 작은 글꼴 인쇄는 레이저가 잉크젯에 비하여 더 낫습니다.

 

레이저의 퓨징 기술이 텍스트의 미세한 곡선, 점을 인쇄할 때 보다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만약 컬러를 인쇄해야 한다면  잉크젯을 선택하는 게 낫습니다. 컬러 레이저 프린터는 사이즈가 크고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집 또는 소형 사무실에  가져다 놓고 사용하기에는 다소 부담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컬러 레이저 프린터, 컬러 잉크젯 프린터를 비교했을 때 출력되는 이미지의 품질은 잉크젯이 더 나은 경우가 많습니다. 잉크젯 프린를 보면  이미지의 미세한 색감과 그라데이션을 재현하는 게 가능합니다. 하지만 레이저 프린터는 다소 부족합니다. 만약 사진이나 다른 이미지를 인쇄할  목적으로 프린터를 알아보신다면 이를 고려하여 선택하셔야 합니다.


 

 

어떤 공간에 놓아야 할 것인지 할애할 수 있는 공간의 면적에 따라 프린터를 선택하는 기준도 달라집니다. 좁은 공간에 놓고나 책상 아래에 놓을 예정이라면 잉크젯 프린터가 더 나을 수 있습니다.

 

물론 레이저 프린트 중에서도 스캔과 복사 기능이 없는 모델은 사이즈가 비굦거 작기 때문에  복사와 스캔을 필요로 하지 않으면 충분히 고려해볼 가치가 있습니다. 모든 제품을 구매할 때는  할애할 수 있는 가격을 정해놓고 잉크젯과 레이저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만약 흑백만 인쇄한다면 레이저가 낫겠지만 다방면으로 활용할 목적이 있다면 잉크젯을 선택하시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