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는이야기

파워 서플라이 선택, 와트만 보고 택하지 마세요!

 

파워 서플라이는 컴퓨터의 심장과 같습니다. 컴퓨터가 어느 정도의 전력을 사용하는지에 따라 파워 서플라이를 선택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좋은 부품으로 컴퓨터를 조립했음에도 파워 서플라이 선택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 컴퓨터 사용에 불편함을 겪을 수 있으며, 불필요한 비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파워 서플라이는 필요로 하는 전력보다 조금 넉넉한 제품을 선택하는 게 기본적인 생각이지만 이젠 아닙니다. 최근 파워 서플라이 선택 방법은 복잡해지고 있습니다. 가장 먼저 컴퓨터 케이스에 호환되는 사이즈를 시작으로 하여 브랜드의 신뢰도, 전력 효율성 그리고 그래픽카드에 갖춰져야 하는 규격과 커넥터 지원 여부를 살펴야 합니다.

 

 

 

 

 

파워 서플라이를 고를 때는 실제 필요로 하는 것에 비해 더 강한 제품을 사지 않아야 합니다. 물론 더 많은 전력을 소모하는  CPU나 그래픽카드로 업그레이드할 예정이라면 저 큰 전력을 소모하는 파워 서플라이를 선택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오히려 전력 낭비입니다. 예산을 절감하기 위해서라도 현재 컴퓨터에 적합한 파워 서플라이로 선택하셔야 합니다.

 

 

 

 

 

파워 서플라이 선택하기 전에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하는 사항은 전력 효율성이란 개념입니다. 컴퓨터 파워 서플라이에서 효율성이란

가정용인 교류(AC)를 컴퓨터가 필요로 하는 직류(DC)로 변환시킨 값입니다. 예를 들어 효율성이 80%라면, 교류의 80%를 직류로 변환하는 셈입니다. 그러므로 효율성이 높은 파워 서플라이일수록 더 좋은 제품으로 보시면 됩니다.

 

 

 

 

 

80 플러스는 산업 표준입니다. 이보다 더 높은 효율성을 자랑하는 골드, 플래티넘, 티타늄 등의 등급이 있습니다. 그런데 80 플러스보다 높은 등급이라 하여, 파워 서플라이의 등급이 높다는 건 아닙니다. 다만 효율성 등급을 구분한 것일 뿐입니다. 효율성을 체크하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그중 하나는 사이브네틱스 점수가 있습니다.

 

 

 

 

 

조립식 컴퓨터를 맞출 계획이라면, 사이브네틱스(Cybenetics) 점수를 보면 됩니다. 컴퓨터가 전체 전력의 50% 미만을 사용할 경우

전력 효율성을 비교적 잘 보여주는 등급제입니다. 이번에 조립식 컴퓨터를 맞출 때 고려할 점이 있습니다. 최신 엔비디아 그래픽 카드로 맞출 애정이라면커넥터를 체크해보셔야 합니다.

 

 

 

 

 

몇몇 최신 그래픽 카드를 사용한다면 12 VHPWR 커넥터가 갖춰진 ATX 3.0을 지원하는 파워 서플라이로 선택하셔야 합니다. 해당 파워 서플라이는 선 하나에 600와트를 넘기는 높은 용량의 커넥터가 따로 갖춰져 있습니다. 모든 파워 서플라이가 그만큼의 전력을

항상 전송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런데 구형 파워 서플라이에 요즘 그래픽카드를 연결하려고 하면 6핀 또는 8핀 케이블 어댑터를 갖춰야 합니다.

 

 

 

 

 

컴퓨터와 같은 모든 부품에는 단연 브랜드의 신뢰도가 중요합니다. 브랜드 신뢰도는 해당 부품의 안정성을 보장하는 상징과 같기 때문입니다. 특히 컴퓨터 파워 서플라이는 심장과 같으므로 브랜드의 신뢰도를 다른 컴퓨터 부품에 비해 더 중요하게 여길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파워 서플라이는 가성비를 기준으로 선택하는 것은 멀리해야 합니다. 특히 이름이 알려지지 않은 브랜드의 파워 서플라이를 선택하지 않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파워 서플라이는 이름이 알려진 업체에서 생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에 따라 동일한 OEM 업체를 통하여 공급받는 상황도 있습니다. 만약 본인이 선호하는 브랜드가 있으시다면 해당 브랜드를 보시는 게 좋습니다. 가능하다면 보증 기간이 긴 제품으로 선택하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물론 요즘에는 파워 서플라이의 품질이 상향 평준화 되었습니다. 그래서 일정 수준을 갖춘 제품이면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될 거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 다만 최소한의 기준을 충족한 성능과 보호장치 그리고 편의기능이 갖춰져 있는지 구매하기 전에 미리 확인해 보시는 걸 권합니다. 본인이 필요로 하는 파워 용량을 정해놓은 다음에 100와트당 8천 원에서 만원대로 계산하여 살피는 것도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