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는이야기

컴퓨터 와이파이 연결 하기 전에 체크해야 할 것은?

 

안녕하세요.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는 랜선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컴퓨터 또한 와이파이 연결이 가능합니다. 노트북에 와이파이 연결이 가능한 이유는 무선 랜카드가 갖춰져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컴퓨터 와이파이 연결을 하려면 컴퓨터에 무선랜카드를 장착해야 합니다. 

 

 

 

비싼 데스크톱 컴퓨터에 있는 메인보드를 보면 무선랜카드를 구매하지 않아도 기본적으로 내장되어 있기도 합니다. 만약 현재 사용하는 메인보드에 무선랜카드가 내장되지 않았다면 컴퓨터 와이파이 연결할 방법은 특별히 없습니다. 그런데 무선랜카드를 직접 장착하여 컴퓨터에 와이파이를 연결할 수 있는 방법은 있습니다. 

 

 

 

현재 사용하는 컴퓨터 메인보드에 무선랜카드가 갖춰지지 않았다면 무선 랜카드를 장착하여 와이파이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무선 랜카드는 종류가 다양하므로 꼼꼼하게 확인하셔야 합니다. 무선 랜카드는 크게 USB, 메인보드 장착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USB는 컴퓨터 외부에 있는 USB 포트에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컴퓨터 뒷부분에 장착하기 때문에 뒷 공간을 차지한다는 점을 아셔야 합니다. 

 

 

 

메인보드에 장착하는 무선 랜카드는 이를 설치하기 위하여 컴퓨터 뚜껑을 연 다음에 내부에 있는 PCle 슬롯에 꽂아야 합니다. 그래서 외부의 공간을 차지하지 않습니다.

 

USB 형식으로 이루어진 무선 랜카드는 매우 간단하게 연결하고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메인보드에 장착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 무선 랜카드는 PCB 기판 형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컴퓨터 와이파이 연결을 한다면 무선 랜카드를 USB 방식으로 장착할 것인지 메인보드에 장착할 것인지 결정해야 합니다. 

 

 

 

무선 랜카드는 내장 안테나, 외장 안테나 방식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외장 안테나가 있을 경우에는 송수신 감도가 좋아져서 와이파이 연결이 안정적입니다. 그런데 현재 이용하고 있는 통신사, 와이파이 환경에 따라 와이파이 연결 상태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USB 형식의 무선 랜카드도 데스크톱 컴퓨터 USB 포트에 바로 장착하는 방식이 있지만 USB 연장 케이블을 이용하여 데스크톱에서 멀리 배치할 수 있는 방식도 있습니다. 이는 공유기가 멀리 떨어져 있어 무선 신호를 제대로 받기 어렵다면 이러한 무선 랜카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무선랜카드는 종류뿐만 아니라 형태가 정말 다양하게 있습니다. 그러므로 컴퓨터 사용자의 환경과 제품이 부합하는지 체크한 다음에 무선 랜카드를 구매하셔야 합니다. 만약 현재 사용하고 있는 공유기와 컴퓨터의 위치가 멀지 않다면 외장 안테나가 갖춰진 USB 무선 랜카드가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그런데 공유기와 컴퓨터와의 거리가 멀리 떨어져 있다면 연장선을 이용하여 멀리 배치할 수 있는 외장 안테나가 있는 무선 랜카드가 더 나을 수 있습니다. 결국 보다 안정적인 와이파이 연결을 원한다면 안테나가 있는 무선 랜카드를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더 나아가 안테나가 있는 무선 랜카드라 하여도 제품에 따라 성능이 다를 수 있으므로 이 부분을 구분하셔야 합니다. 

 

 

 

컴퓨터 와이파이는 2.4 GHz, 5 GHz 주파수 대역을 사용합니다. 2.4 GHz는 무선 신호가 닿는 범위가 넓지만 5 GHz에 비하여 속도는 느립니다. 그리고 데스크톱 컴퓨터에 와이파이를 연결한다면 두 주파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만약 컴퓨터와 거리가 멀다면 2.4 GHz의 주파수 대역을 선택하고 공유기와 가까운 위치에 있다면 5 GHz 주파수 대역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무선 랜카드 중에는 2.4 GHz, 5 GHz 주파수를 모두 지원하는 제품들이 있습니다. 싱글밴드 무선랜카드는 2.4 GHz의 주파수만 지원하나 듀얼밴드 무선랜카드는 2.4 GHz, 5 GHz 주파수를 모두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현재 컴퓨터와 공유기 사이의 거리를 고려하여 주파수를 선택할 수 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