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는이야기

윈도우 부팅이 안될때 해결 방법은?

 

안녕하세요. 컴퓨터를 켰는데 운영체제가 로드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제까지는 잘 작동하던 컴퓨터가 갑자기 작동이 되지 않으면 어떤 부분을 가장 먼저 점검해야 하는지 가늠하기 어려울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컴퓨터 모니터는 정상적으로 작동하지만 윈도우 부팅이 안될때 해결하는 방법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윈도우 부팅이 안될때 가장 먼저 확인할 부분은 컴퓨터에 연결되어 있는 모든 장치들을 분리해보셔야 합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외장 하드와 usb 마우스와 같은 전원장치가 전원 드라이버와 충돌이 일어날 수 있으며 부팅 순서 문제로 인해 윈도가 제대로 부팅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어떠한 장치가 연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윈도 운영체자가 제대로 부팅이 된다면 장치들을 하나하나 연결해보면서 문제를 일으킨 장치를 찾아보면 됩니다. 


 

 

문제를 일으킨 장치를 찾았다면 어떤 문제로 컴퓨터 부팅이 되지 않는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BIOS에서 하드웨어의 문제를 확인했다면 어떤 오류로 부팅이 되지 않는지 안내 메시지가 나옵니다. 다만 문제를 바로 알기 어려울 경우에는 메인보드 설명서를 확인하라는 문구가 나옵니다. 만약 이 메시지를 확인하고 나서 운영체제에 진입이 되지 않는다면 BIOS를 기본 상태로 다시 설정하시는 게 좋습니다. 


  

 

BIOS는 시스템의 기본 작동을 제어하기 때문에 변경을 할 때는 주의하셔야 합니다. 컴퓨터를 처음 켰을 때는 F2 또는 DEL 키를 누르면 BIOS 화면으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이 옵션으로 진입을 하면 BIOS 설정을 기본값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내용 변경으로 인하여 윈도 부팅 문제를 줄일 수 있습니다.

 

윈도는 저장장치에 저장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저장 장치에 저장되어 있는 운영체제를 로드하지 못할 때에도 윈도가 부팅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저장장치가 문제인지 확인하는 방법은 컴퓨터의 부팅 우선순위를 확인하면 됩니다. 운영체제가 저장되어 있는 드라이브가 부팅 우선순위가 아니라면 부팅 순서를 설정하면 됩니다.


 

 

윈도우 부팅이 안될때 하드웨어 자체의 문제일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 컴퓨터 전원 케이블을 분리한 다음 케이스를 열어 확인해야 합니다. 드라이에 케이블이 제대로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한 다음 모든 게 정상이라면 저장장치를 제거한 다음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다른 시스템으로 테스트를 진행하는 게 좋습니다. 만약 USB 어댑터가 있다면 이를 이용하여 USB 포트에 드라이브를 연결한 다음 드라이브 인식 유무를 확인하면 됩니다. 

  

 

 

간혹 가다가 COMS 배터리 문제로 인하여 윈도 부팅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메인보드에 있는 CMOS는 하드웨어 설정과 같은 기본적인 정보를 저장하는 구동식 칩입니다. 만약 CMOS가 고장 날 경우 BIOS 오류 메시지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배터리의 수명은 10년이지만 사용 조건에 따라 또 달라질 수 있습니다. 특히 중고 메인보드를 구매했다면 CMOS 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배터리 가격은 고가가 아니기 때문에 부담 없이 교체할 수 있습니다. 


 

 

저장장치뿐만 아니라 다른 하드웨어로 인해 부팅이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모든 케이블 연결을 살펴보고 컴퓨터의 각 부품들이 제대로 장착되어 있는지 확인을 해보셔야 합니다. 위 과정을 모두 거쳤음에도 불구하고 윈도 부팅이 되지 않는다면 새 메인보드를 현재의 컴퓨터에 테스트해보는 게 좋습니다. 이 과정에서 메인보드에 CPU와 쿨러 등을 모두 다시 설치 및 연결해야 합니다. 이는 메인보드 자체의 문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에 있는 다수의 문제는 해결 가능합니다. 그러나 구형으로 작업을 오래 하다 보면 업그레이드를 해야 할 시기이기도 합니다. 컴퓨터는 바르게 관리하면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컴퓨터 관련 기술이 꾸준히 발전하면서 각종 소프트웨어 및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위한 성능은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현재는 문제가 없어도 언젠가는 업데이트를 해야 한다는 마음으로 임하셔야 합니다.